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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HRD에듀테크랩, 아바드] ChatGPT를 활용한 수학 플립러닝 사례연구: 학습자의 참여를 중심으로

by 에듀테커 2024. 8. 27.

ChatGPT를 활용한 수학 플립러닝 사례연구: 학습자의 참여를 중심으로

 

격차를 줄이는 HRD에듀테크랩, 교육공학 박사 아바드 입니다.

교육공학연구 최신 논문을 학습 합니다.

APA

  • 윤정은, 박수민, 권오남 (2023). ChatGPT를 활용한 수학 플립러닝 사례연구: 학습자의 참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9(4), 1011-1047. http://dx.doi.org/10.17232/KSET.39.4.1011

 

원문 출처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552893290

 

[격차를 줄이는 HRD에듀테크랩, 아바드] ChatGPT를 활용한 수학 플립러닝 사례연구: 학습자의 참여

격차를 줄이는 HRD에듀테크랩, 교육공학 박사 아바드 입니다. 교육공학연구 최신 논문을 학습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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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연구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552386448

 

[격차를 줄이는 HRD에듀테크랩, 아바드] 교수설계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 챗봇의 활용 방안 탐색:Ch

격차를 줄이는 HRD에듀테크랩, 교육공학 박사 아바드 입니다. 교육공학연구 최신 논문을 학습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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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플립러닝은 교수자가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가 참여를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학습 내용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의 수업이므로, 수업 전, 중, 후에 학습자의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어떤 참여를 하는지가 플립러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하지만 기존 플립러닝에서 학습자의 참여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 첫째, 플립러닝의 온라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참여가 동영상 시청, 학습자료 예습 등 수동적인 형태의 개별 학습에 한정된다.
  • 둘째, 수업 시간 외에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의 지속적인 온라인 참여가 보장되기 어렵다.
  • 셋째, 온라인 학습에서 꾸준한 참여를 촉진하려면 온오프라인 학습이 연계 되어야 하지만, 교수자 입장에서 온라인에서 학습해야 하는 내용과 교실에서 수행하는 과제 간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활동을 설계하기는 쉽지 않다.
  • 따라서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치를 통해 온라인 참여를 양적, 질적으로 촉진하고 온⋅오프라인 활동이 긴밀하게 연계되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수학 플립러닝을 설계⋅실행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분석하여 온⋅오프라인 참여를 연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학 플립러닝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