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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미디어연구 최신 논문을 학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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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림, 김세영, 이요안 (2024). 고등교육에서 ChatGPT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대학 교수의 경험 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30(2), 405-427.
원문 출처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553514745
<서론>
- 여러 교육 맥락에서의 ChatGPT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대학교육에서 ChatGPT의 활용 역시 교육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 대부분의 대학은 ChatGPT 활용을 교수의 재량에 맡기면서도 학생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는데(고려대학교, 2023; 성균관대학교, n.d.; 이화여자대학교 n.d.; 중앙대학교, n.d.), 이는 자율성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대학 문화를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 사용자의 경험과 인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ChatGPT의 효과적인 활용을 촉진하는 요인을 발견한 의미 있는 기초연구도 존재한다.
- 본 연구는 고등교육에서 교육 실행의 중심에 있는 교수자의 교육적 활용 경험과 인식, 환경과 맥락을 심층적, 포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과 테크놀로지 어포던스(technology affordance) 이론에 근거하여 대학 교수자의 테크놀로지 채택과 수용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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