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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미디어연구 최신 논문을 학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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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겨운, 김혜빈, 조일현 (2024).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및 경험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30(3), 981-1003.
원문출처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553566179
<서론>
- 협력적 문제해결 접근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팀원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자의 사고가 확장, 대립, 수렴하는 논리적 논증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감정소모, 팀원 간 관계에 대한 부담감과 같은 부정정서에 의해 참여나 태도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학습자에게 정답이 아닌 대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최적의 안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수설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비구조적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는 학습맥락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학습 과정에서 개인 내 변화하는 인지적 과정은 논리적 논증 과정을 담고 있으며 이는 곧 문제해결 역량의 발전과정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 학습자에게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역동(dynamics)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 과정을 분석해야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을 진단할 수 있고, 그 결과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교육적 처방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비구조적 문제해결과 논증적 글쓰기와 같은 고차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교육에 있어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있다.
-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를 활용하면 동료 학습자와 협력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의 논증적 사고가 촉진될 수 있다.
- ChatGPT와 친구처럼 대화하듯 의견을 교환한 학습자들이 단순히 정보 검색 목적으로 사용한 학습자들에 비해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관점을 배우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 이처럼 ChatGPT는 학습자가 비구조적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논증적 사고를 촉진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찾아가도록 도울 수 있는 학습 파트너로서 기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ChatGPT는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대상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따라서 분석단위도 학습자와 ChatGPT의 상호작용 그 자체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 더욱이 인간과 ChatGPT 간의 상호작용은 논리적 논증과정으로 대변되는 특징 외에도 기존의 인간과 인간간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이 있으며, 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ChatGPT가 가지는 상호작용적 특성과 비구조적 문제해결 교육맥락에서의 역할을 경험적으로 밝히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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