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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정, 박현미, 양정아 (2023).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공학연구, 39(1), 35-63. http://dx.doi.org/10.17232/KSET.39.1.035
원문 출처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553001842
<서론>
- PBL은 교수자의 강의 전달 중심의 전통적인 방법과는 달리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팀원과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이다.
- PBL의 수업효과는 일반적으로 지식의 습득과 전이, 정보의 파지, 학습 동기, 고차원적 사고, 메타인지 기술, 학습 전략, 자기주도 학습능력, 자기효능감, 협력능력 향상 등이 있다.
- PBL 수업효과에 대한 기존 선행연구들은 PBL 수업의 운영 과정적 측면보다 결과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 수업설계와 운영 측면의 교수자 영역, 문제해결과정의 학습자 활동 영역과 수업 후의 학습성취도 및 만족도와 같이 수업의 다각적 영역을 대상으로 한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의 개발 사례는 부재하다.
- 교수자가 설계한 수업 내용의 실제성, 과제 난이도, 교수자의 개입 수준이 PBL 수업의 효과와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고려했을 때 학습자 학습활동과 결과뿐 아니라 교수자의 수업설계와 운영 측면에서의 PBL 수업효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 PBL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수업 설계와 운영 측면에서 의도한 목적과 학습자 활동, 학습 성취도와 만족도를 통한 산출 결과와 효력을 동시에 다각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 PBL 수업 운영 교수자에게 학습 진행 과정과 학습 결과 측면에서의 학습자 경험 수준뿐 아니라 PBL 수업설계 및 운영이라는 교수자 측면에서의 실제적 개선안을 제시하여 수업의 질 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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