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차를 줄이는 Edtech, 아바드 입니다.
교육공학 분야 Top 저널 중에서도 유명한 ETR&D의 2024년 6월 7일자 최신 논문을 살펴보았습니다. 논문의 내용과 함께 아바드의 인사이트도 함께 기술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도움되길 기대합니다.
연구목적
AVDS 도구의 영향력(객관적인 테스트 퍼포먼스와 인지)을 평가하는 것
*AVDS: animation and visualization of data structures
연구결과 요약
Usability of AVDS : Positive
사용하기 쉽다고 느끼는 인지(식)이 AVDS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었으며, AVDS 시스템은 테스트 결과, 학습 경험, 학습 성과를 개션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남.
본문탐색
- Visualization과 Animation은 학습자의 학습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다수의 연구들이 있음.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사이언스 코스에서의 교수 그리고 학습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학습 상황에 Visualization과 Animation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탐색.
- 복잡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려는 의지, 도구 사용의 용이성, 개선된 문제 해결 스킬을 포함하는 시각적 보조기구 사용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사례를 통해 기술.
- 연구방법: 새로운 기술 수용성을 평가하는 문항을 사용. SEM. (SPSS, AMOS 사용)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System Usability Scale (SUS)/ 본문 테이블 10, 11 참조/ 응답값은 0에서 100까지 정답율에 따라 코드화
- 연구참여자는 데이터 구조 코스에 등록한 2학년 학생 162명 중 연구에 관심을 보인 78명의 학생들로 구성(평균연령 21세, 23명의 여학생, 55명의 남학생)
- 본 연구의 AVDS 모든 소스 코드를 GitHub 링크로 오픈하여 직접 볼 수 있도록 함
- GitHub 링크: https://github.com/genakogan/data-structures-21-sce
- 연구를 통해 시각화된 학습 환경을 사용하는 것은 학습자의 이해, 성과, 그리고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정량적으로 도출 및 기술함
- 학습자들은 새로운 기술이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하면, 학습자가 학습하는 내용에 해당 기술을 사용하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됨
인사이트
- 새로운 기술을 사용함에 있어서 해당 기술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디자인된 플랫폼(or 학습환경)이 제공 되어야 할 필요성
- 학습 상황에서 교수자가 해당 기술 사용 방법과 효과성에 대한 명확한 시뮬레이션(or 사례 학습,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고 직접 사용할 수 있기 위한 단계까지 유도) 필요
-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를 파악하여 해당 기술 활용도를 초, 중, 고급과 같은 여러 역량별 단계로 나누어 커리큘럼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활용된 IT기반 통합 프로그램 플랫폼을 활용한 제품들을 더 잘 활용하고 사용하기 위한 학습 커리큘럼이 잘 만들어질 수록(사용자성이 높아질수록) 해당 제품들을 출시한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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