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교육공학 박사 에듀테커 트랜드 Trend 2024 - THINKERS 50순위 2023

by 에듀테커 2024. 1. 23.

 

 

출처: https://thinkers50.com/

 

스페인 IE경영대학원의 스튜어트 크레이너와 데스 디어러브 교수가 공동 창설한 싱커스50재단이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를 선정하여 2년마다 순위를 발표하는 것으로, 싱커스50에서 수여하는 최고업적상은 ‘경영 사상계의 오스카상’, ‘경영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고 있다. 싱커스50 재단의 사명은 최고의 경영사상가들을 발굴하고, 순위를 매기고, 공유하는 것으로, 2001년 창설 이후 2년마다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 50명을 선정하고 있다.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실용성, 영향력, 연구의 엄격성, 저술활동, 강의양식, 비즈니스 감각과 추종자들의 충성도, 그리고 영감을 부여하는 힘과 같은 10가지 기준으로 경영사상가들을 평가한다.

#싱커스50 2023

1. AMY C. EDMONDSON

 

하버드 경영대학원 종신교수이자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리더십 구루. 2017년 경영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싱커스50 ‘최고의 학자상’을 수상했고, 동명의 재단이 꼽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에 2011년부터 지금까지 이름을 올리고 있다. 1996년부터 하버드에서 리더십과 팀 조성, 의사결정과 조직 학습 분야를 가르치고 있으며, 25년 동안 ‘심리적 안정감’을 연구해 전 세계 경영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가 밝힌 ‘심리적 안정감’은 모호하고 불확실한 오늘날의 기업 경영 환경에서 조직의 생산성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가장 효과적인 비법으로 평가받으며, 2018년 경영 분야 최고의 석학에게 수여하는 ‘수만트라 고살상’, 2006년 경영학회 주관 ‘쿤밍상’, 2004년 ‘액센추어상’ 등을 휩쓸었다.

 

학계에 입문하기 전 전설적인 미래학자 버크민스터 풀러 밑에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리더의 역할’을 연구했고,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래리 윌슨과 함께 ‘학습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성장하는 조직’을 분석했다.

 

그녀가 쓴 70여 편의 논문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캘리포니아매니지먼트리뷰〉를 비롯해 〈행정학회보〉, 〈경영학회저널〉 등 저명 학술지에 게재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2017년 10월에 공개된 TED 영상은 200만 명 이상에게 영감을 주었고,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수직적이고 경직된 국내 기업문화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는 『티밍』, 『익스트림 티밍』이 있다.

 

심리적 안전의 선구자이자 챔피언인 그는 성공적인 팀 구성의 비결을 밝히기 위해 사람, 프로젝트 및 조직을 연구한다. 두려움 없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판적 사고가 성공에 필수적인 오늘날의 지식 경제에서 조직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라주장한다. 역동적인 작업 환경에서 팀 구성의 개념을 탐구하고 조직 간 팀 구성이 스마트 시티 구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준다.

2. Adam Grant

 

독창성, 동기 부여, 부적합, 관대함, 의미 있는 일 및 성공에 초점을 맞춘 조직 심리학 전문가이다.

우리가 어떻게 동기와 의미를 찾고, 보다 관대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지속적인 연구는 성격 특성, 리더십, 협업, 문화 및 조직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시건대학교 대학원에서 조직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에서 방문교수를 지낸 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첫 강의를 시작했으며, 2년 후인 2009년 세계 3대 경영대학원으로 손꼽히는 와튼스쿨로 옮겨 지금까지 재직 중이다. 주제에 대한 심층 분석, 창의적이고 도발적인 연구 활동,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다각화된 시선에 힘입어 31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와튼스쿨 최초로 최연소 종신교수로 임명되었다.

 

직무설계, 업무 동기와 성과, 내향성과 실적의 연관성에 관한 그의 강의는 학생들 사이에서 '새롭고, 적용가능하며, 무엇보다 재미있다'고 정평이 나있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그는 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지도력을 치하하는 위더스푼상과 테너상을 받았으며, 와튼스쿨에서도 3년 연속 '최우수강의평가상'을 수상했다. 그 밖에 '비즈니스위크' 선정 2012년 올해의 인기 교수, '포춘' 선정 40세 이하 세계 탑 비즈니스 교수 40인의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미국심리학회와 경영학회, 산업조직심리학회에서 각각 '젊은 학자상'과 '우수 학술상'을 받으며 조직심리학 분야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그를 두고 뉴욕타임스는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 있는 심리학자'로 추켜세우기도 했다. 그의 영향력은 학계를 넘어 경영계로 이어지고 있는데, 구글,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세계경제포럼, 유엔, 미국 공군을 상대로 자문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기브앤테이크'를 통해 '타인을 위해 베풀고, 양보하고, 헌신하는 행위'가 어떻게 성공으로 이어지는지 객관적으로 증명한다. 이 책은 출간 전부터 '뉴욕타임스'에 커버스토리로 다뤄지며 폭발적인 화제를 불러 모았다. 그 후 '포브스', '워싱턴포스트' '허핑턴포스트', '비즈니스위크', '파이낸셜타임스',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의 유력 언론에 소개되어 단숨에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아마존과 반스앤노블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으며, 책을 쓴 그 자신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 떠올랐다.

3. Andrew Winston & Paul Polman

조직적, 개인적 성공이 세상을 희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넷 포지티브를 운영, 제품, 서비스를 통해 지구를 포함한 모든 사람의 웰빙을 개선하고 그 결과로 번영하는 회사로 정의한다. 2021년 저서 Net Positive 에서 Paul과 Andrew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공하고 기업이 세상의 문제를 만드는 대신 해결함으로써 어떻게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

Paul Polman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교와 미국 신시내티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P&G 유럽 지역 회장, 네슬레 CFO를 지내고 2009년, 유니레버 창립 이후 역사상 첫 외부 출신 CEO로 임명되었다. 부임 후 모두를 위한 성장 전략으로 이른바 ‘넷 포지티브’ 경영을 시작했다. ESG경영, 착한 경영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고 그는 10년의 재직 기간 동안 탄소배출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매출은 두 배로 성장시켰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폴먼을 지난 10년간 가장 걸출했던 CEO로 꼽았으며, 국제여론조사기관 글로브스캔은 파타고니아와 이케아를 제치고 유니레버를 10년 연속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선정했다.

Andrew Winston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작가이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전략 분야 탑클래스 이론가 중 한 명이다. 지속가능성 전략을 다룬 책 『녹색 황금』(Green to Gold)과 『빅 피봇』(The Big Pivot)은 7개 언어로 번역되어 15만 부 이상 팔렸다. 앤드루는 2020년 세계적 경영 사상가 순위인 싱커스50 레이더 (Thinkers 50 Radar)에 ‘내년에 주목해야 할 30명의 사상가’로 꼽히기도 했다. 3M, 듀퐁, HP, 잉거솔랜드, 존슨앤존슨, 킴벌리클라크, 메리어트, 펩시코, PwC, 유니레버를 포함한 세계 유수의 회사들이 그에게 ESG경영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4. Amy Webb

인공지능과 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연구하는 세계적인 미래학자다. Thinkers50 Radar Award를 수상한 바 있으며, 하버드 대학교 니만 펠로 Sigma Delta Chi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신기술 예측서인 『The Signals Are Talking : Today’s Fringe Is Tomorrow’s Mainstream』이 〈워싱턴 포스트〉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비즈니스 도서 부문에서 Gold Axiom Award를 수상하면서 학계와 대중의 큰 주목을 받았다. 아마존 올해 최고의 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매년 〈Tech Trends Report〉를 발행하여 전 세계적으로 620만 건 이상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기술, 비즈니스 및 사회를 연구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양적연구 미래학자이다. 합성 생물학의 미래, 즉 합성 생물학이 제공할 수 있는 기회와 위험을 탐구한다.

5. W. Chan Kim & Renée Mauborgne

김위찬 & 르네 마보안

프랑스의 퐁텐블로(Fontainebleau)에 있는 인시아드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INSEAD Blue Ocean Strategy Institute)의 공동 디렉터이자, 인시아드에서 전략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다. 《블루오션 전략》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경영아카데미 저널(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경영 과학(Management Science)〉, 〈조직과학(Organization Science)〉, 〈전략 경영 저널(Strategic Management Journal)〉, 〈계간 관리과학(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국제비즈니스연구 저널(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MIT 슬론 경영 리뷰(MIT Sloan Management Review)〉 등에 주로 논문을 실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등 세계 유수의 언론에도 글을 게재해왔다.

 

‘노벨스 컬로키아 상(Nobels Colloquia Prize)’의 비즈니스 및 경제적 사상 부문 리더십 상을 수상했고, 경영컨설팅기업협회(Association of Management Consulting Firms)가 수여하는 ‘칼 S. 슬로언 상(Carl S. Sloane Award)’도 받았다. 〈패스트컴퍼니〉가 선정하는 리더십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국제경영학회가 최고의 오리지널 논문에 수여하는 ‘엘드리지 헤인즈 상(Eldridge Haynes Prize)’을 수상했다.

싱커스50(Thinkers50)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창간 100주년을 기념하여 두 교수를 선도적 사상가 4인에 선정했다.

6. Sheena Iyengar

인도계 이민자 부모님 밑에서 시크교도의 삶의 방식을 따르는 유년기를 보냈다. 그러던 중 시야가 점차 좁아지는 망막색소변성증이 생겨 고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에는 빛 외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되었다.

이후 삶이란 이미 정해져 있는 통제 불가능한 사건의 연속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고 본격적으로 ‘선택’을 주제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컬럼비아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사람들이 무언가를 선택할 때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심리 과정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선택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가 중 한 사람이며, 2002년 미국 대통령과학기술상Presidential Early Career Award for Scientists and Engineers을 비롯해서 수많은 수상 경력이 있다.

7. Rita McGrath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 교수이자,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혁신 전문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가장 많은 논문을 싣는 저자 중 한 명으로, ‘싱커스 50’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에서 박사 학위를 마쳤다.

최근 들어 세계 10대 경영학자로 널리 이름을 떨치고 있으며, 베스트셀러 《경쟁우위의 종말The End of Competitive Advantage》의 저술가이자 인기 강연자로 널리 활동하고 있다.

8. Alex Osterwalder & Yves Pigneur

Alex Osterwalder

스위스 로잔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했고 2004년 경영정보시스템학(MIS)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9년 〈파이낸셜 타임스〉가 주관하는 ‘경영사상의 오스카상’인 씽커 50(Thinkers 50)에서 4위에 선정됐으며, 세계 최강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신생 스타트업이 첫걸음을 내딛는 방법을 변화시켜온 ‘경영 혁신의 구루’다.

 

전략적 경영과 혁신 전문 컨설팅 기업 스트래티저(Strategyzer)의 공동 설립자로, 예스 피그누어와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테스트, 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경영 도구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비롯해 가치 제안 캔버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맵 등을 창시했다. 이 도구들은 코카콜라, GE, 3M, P&G, 마스터카드, 에릭슨, 레고 등 전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활용하며, 독보적인 비즈니스 모델링 프레임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포춘〉 500대 기업에서 가장 많이 찾는 강연가이자 와튼스쿨, 스탠퍼드대학교, UC 버클리대학교, MIT 등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했다.

Yves Pigneur

스위스 로잔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을 가르치고 있다. 애틀란타의 조지아주립대학교, 밴쿠버 브리티시 콜럼비아대학교에서 교수직을 역임했고 정보시스템 디자인, 엔지니어링, 정보기술 매니지먼트, e비즈니스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선임연구원으로 참여했다.

 

경영정보시스템 학술지(SIM: Systemes d’Information et Management)의 편집장으로 활동했다.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의 학술 파트너로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함께 만들었다. 2017년부터 〈파이낸셜 타임스〉의 씽커 50에 랭크되었고 2019년에는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와 같이 4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테슬라, GE, P&G와 같은 글로벌 기업, 경영자 모임, 수많은 대학과 국제회의에서 연설하는 저명한 강연가이자 전 세계 경영인이 존경하는 경영사상가다.

9. Scott Anthony

연구 및 현장 작업에서 얻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혁신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혁신가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장에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조직이 현재 비즈니스를 재배치하는 동시에 내일의 성장 엔진을 창출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파괴적인 변화 활용에 대한 청사진인 "dual transformation"이라는 개념을 공동 개발했다.

10. Tsedal Neeley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의 네일러 피츠휴(Naylor Fitzhugh) 대학에서 경영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녀는 주로 리더가 글로벌 전략과 디지털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조직을 확장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를테면 가상 환경에서의 업무와 세계 시장 확장, 디지털 전환, 애자일 전환과 같이 대규모의 변화를 주제로 기업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브라이트코브(Brightcove), 브라운캐피털매니지먼트(Brown Capital Management), 하버드비즈니스출판사(Harvard Business Publishing), 파트너십(The Partnership, Inc.)의 이사회 회원으로 선임되었다. 또 라쿠텐(Rakuten)의 자문위원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녀의 수상 도서인 글로벌 성공의 언어(The Language of Global Success: How a Common Tongue Transforms Multinational Organizations)는 한 기업이 5년 동안 세계화 과정을 겪는 이야기를 연대순으로 담아낸 책이다. 그녀는 또한 학술지와 경영인들을 위한 매체에 활발한 저술 활동을 펼쳤고, 그녀의 글은 수많은 미디어에 소개되었다.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의 사례 연구인 ‘글로벌 팀 운영: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그렉 제임스(Managing a Global Team: Greg James at Sun Microsystems)’는 전 세계적으로 가상 근무를 주제로 한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사례 가운데 하나이다.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연사이기도 한 닐리는 찰스 M. 윌리엄스 어워드(Charles M. Williams Award)의 뛰어난 교육자 상과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의 뛰어난 공헌을 인정받아 그린힐 어워드(Greenhill Award)를 수상했다. 또한 경영관리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공헌으로 2018년 〈싱커스50(Thinkers50)〉 선정 ‘온 더 레이더(On the Radar)’ 사상가에 이름을 올렸고, 스탠퍼드대학교 자랑스러운 동문(Stanford Distinguished Alumnus Scholar)으로 선정되었다. 그녀는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일, 기술, 조직을 연구해 경영과학 및 공학 박사 학위를 수료했다.

11. Marshall Van Alstyne & Geoff Parker

Marshall Van Alstyne

마셜 밴 앨스타인(Marshall W. Van Alstyne)은 보스턴 대학 교수이며, MIT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 방문 교수이자 연구원이다. 정보 경제학의 세계적인 전문가이며 정보 기술(IT)의 생산성과 네트워크 효과 이론에 핵심적인 기여를 했다.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양면 네트워크에 대한 그의 연구를 가르치고 있다. 전직 기업가이기도 했던 그는 스타트업과 글로벌 100대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예일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MIT에서 석사 학위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Geoff Parker

제프리 파커(Geoffrey G. Parker)는 다트머스 대학 교수이며,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의 방문 교수이자 연구원이다. 양면 네트워크 이론의 공동 개발자로서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연구에 큰 기여를 했다. 정부와 기업의 고위 임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며, 각종 콘퍼런스와 산업계가 주최하는 행사에서 강연했다. 프린스턴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MIT에서 석사 학위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2. Sinan Aral

스스로를 ‘데이터광’이라 부르는 시난 아랄은 과학자이자 기업가이며 투자가다. MIT에서 경영, 마케팅, IT, 데이터 과학 교수로 재직 중이고, MIT 디지털 이니셔티브 연구소와 소셜분석연구소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또한 여러 스타트업에서 수석 과학자로 일하다가, 신생 기업들을 키워 하이프 머신 안에 들어가게 해주는 벤처 캐피털 펀드인 ‘매니페스트 캐피털Manifest Capital’을 공동 설립했다. 시난 아랄은 20년 넘게 페이스북, 야후!, 트위터, 링크드인, 스냅챗, 위챗 등의 기술 기업들은 물론 〈뉴욕 타임스〉와도 긴밀하게 일해왔다. 현재는 런던에 있는 영국 국립 데이터 과학 연구소인 ‘앨런튜링연구소’와 노르웨이의 ‘책임 있는 미디어 기술 및 혁신 센터’, 모든 게 디지털화된 브라질 최초의 디지털 은행 중 하나인 ‘C6 뱅크’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21년 기획재정부가 개최한 ‘디지털이코노미포럼’(DEF2021)에서 키노트 스피커로 연설했다.

13. Rachel Botsman

14. Tiffani Bova

15. Erik Brynjolfsson & Andrew McAfee

16. Tomas Chamorro-Premuzic

17. Jin Chen

18. Dorie Clark

19. Susan David

20. Erica Dhawan

21. Kirstin Ferguson

22. Frances Frei & Anne Morriss

23. Heidi K. Gardner

24. Heidi Grant

25. Lynda Gratton

26. Mark Greeven

27. Hal Gregersen

28. Ranjay Gulati

29. Linda Hill

30. Herminia Ibarra

31. Michael Jacobides

32. Whitney Johnson

33. Hubert Joly

34. Martin Lindstrom

35. Roger L. Martin

36. Nilofer Merchant

37. Erin Meyer

38. Katy Milkman

39. Tina Opie

40. Gianpiero Petriglieri

41. Dan Pink

42. Navi Radjou

43. Megan Reitz

44. Laura Morgan Roberts

45. Antonio Nieto-Rodriguez

46. Sanyin Siang

47. Simon Sinek

48. Zeynep Ton

49. Liz Wiseman

50. Howard Y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