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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HRD] 조직을 보는 다양한 관점과 우리에게 필요한 관점

by 에듀테커 2024. 2. 5.

 

Morgan(2012)은 은유(metaphor)를 활용해 조직을 이미지화함으로써 단순한 조직 현상의 이해를 넘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고 결과적으로 조직 현상의 문제해결과 변화 관리의 실질적인 통찰력을 얻고자 했다(최천근, 이창원, 2012).

Morgan(2012)은 그의 저서 [조직의 이미지: Images of Organization]에서 조직을 기계장치, 유기체, 두뇌, 문화, 정치체계, 심리적 감옥, 끊임없는 변환과정, 지배도구 등 여덟 가지의 은유를 통해 들여다보고 각각의 은유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약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제 사례 제시 기반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이 창조한 이미지(은유)들이 실제 조직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도 제시했다.

조직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4IR & VUCA 시대에서 조직을 바라보기 위해 우리가 갖춰야 할 관점은 다음과 같이 제시해볼 수 있다. Mckinsey(2018)는 1911년부터 2011년까지, 조직은 Morgan(2012)이 말한 기계장치로서의 형태로 존속되어 왔다고 밝히며, 이제야 유기체로서의 수준에 도달했다고 분석하며, 유기체로서의 조직 모습을 인용해 애자일(agile) 조직에 대해 보고한 바 있다.

이와 같이, Morgan(2012)의 은유적 접근 방법은 다양한 은유들을 활용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고 볼 수는 있다. 하지만, 조직의 이미지들 각 객체는 조직의 전체 모습을 대표한다고는 볼 수는 없다. 허나, Morgan(2012)이 제시한 조직 은유를 활용해 조직이 갖는 모습을 분석하고자 하는 기준이 될 수 있으며, Mckinsey(2018)의 보고서처럼, 조직의 현 상황과 맥락이 어느 수준에 도달했는가에 대한 판단은 가능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조직의 현 수준에 대한 판단과 분석을 기반으로 조직이 더 성장해 가기 위한 미래적 및 창의적 해결책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는 마인드셋(mind-set)이 장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장필성 (2016, 6). 학습하는 조직: 전화기에 필요한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대. 과학기술정책, 215, 36-39.

최순영 (2004). 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 구-혁신능력, 시장기반능력, 경쟁력의 매개역할과 지식관리유형, 존속기간의 조절효과 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천근, 이창원 (2012). Scott의 조직이론 분류와 Morgan의 조직이미지에 대한 통합적 고찰.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6(2), 113-138.

Liao, L. F. (2006). A learning organization perspective on knowledge-sharing behavior and firm innovation. Human System Management, 25(4), 227-236.

Mckinsey (2018). The five trademarks of agile organizations. https://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organization/our-insights/the-five-trademarks-of-agile-organizations 에서 9월 10일 검색

Morgan, G. (2012). 조직이론 – 조직의 8가지 이미지 (박상언, 김주엽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06 출판)

Senge, P, M. (2014). 학습하는 조직 (강혜정 역). 서울: 에이지21. (원저 1990 출판)

Therin, F. (2003). Organizational learning and innovation in high-tech small firms. Proceedings of the 36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1-8.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085514847

 

[교육공학 박사 에듀테커 칼럼] 조직을 보는 다양한 관점과 우리에게 필요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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