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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tech

QANDA 콴다

by 에듀테커 2024. 1. 31.

 

AI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 QANDA 궁금하다.

 

새로운 로고는 질문 답변을 뜻하는 서비스명(‘Q and A’)에 맞춰 교육의 본질은 질문과 해답에서 왔음을 드러내고 있다. 로고의 첫 글자인 ‘Q’에 포함된 오렌지 원(Q dot)은 학생이 마주하는 모든 ‘질문'을 뜻하며, 학생이 질문(Q)의 해답(A)을 찾을 때까지 콴다가 항상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콴다 관계자는 수학 문제 풀이 기능을 넘어 개인별 맞춤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필수 학습 파트너로서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로고를 리뉴얼했다고 밝혔다. 교육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모든 접점에서 일관성 있게 형성하기 위해 브랜드명인 '콴다'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통일할 예정이다.

출처: https://www.jungle.co.kr/magazine/203712

 

콴다, 브랜드 로고 리뉴얼 공개

콴다의 리뉴얼된 로고(사진제공: 콴다)AI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QANDA)가 4년 만에 브랜드 로고를 리뉴얼했다.새로운 로고는 질문 답변을 뜻하는 서비스명(Q and A)에 맞춰 교육의 본질은 질문과 해

www.jungle.co.kr

 

2023년 4월 5일

10대들의 '1타 수학과외 앱' #콴다 , 글로벌 대세앱 된 비법은?

/ 개척자들 EP.17 / 비디오머그

https://www.youtube.com/watch?v=SHrDI7RHdD4

 

 

콴다 회사소개 페이지에 등장하는 문구

Asia's Leading Education Super Platform

We Rebuild Education.

 

맞춤형 교육은 여전히 오프라인 중심으로, 소수만 누릴 수 있습니다.

 

콴다 팀은 지금까지 특정 계층과 지역에서만 가능했던 개인화된 학습을 AI 기술을 통해 누구나 접근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교육 시장의 혁신을 이루고자 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더 효과적이고 평등한 교육 환경에서 공부하는 미래를 꿈꿉니다.

미션

교육 기회의 평등을 기술로 이룩하는 것

비전

가장 효과적인 교육을 전 세계 모두에게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변화를 주도합니다.

 

 

 

더 나은 교육

우리가 바라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혁신의 방향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지역적, 경제적 배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최고의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나갑니다.

 

2022년 1월 19일

콴다 | Inside QANDA 07. 콴다의 글로벌 스토리

https://www.youtube.com/watch?v=1vNTjNfY8u8

 

 

2022년 2월 14일

콴다 | Inside QANDA 08. 내가 콴다에 조인한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0QqzonlUcjA

 

 

2022년 2월 18일

콴다 | Inside QANDA 09. 콴다가 만들어갈 교육의 모습

https://www.youtube.com/watch?v=seUfhgmsflg

 

 

 

 

 

 

 

<콴다 서비스 & 콘텐츠>

 

AI, 축적 데이터, 플랫폼 기반 개인화 학습

 

문제 검색 AI 학습 플랫폼

 

콴다과외는 학생과 선생님이 각자 원하는 장소에서 태블릿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비대면 1:1 과외 서비스

 

 

콴다 스터디는 2021년 7월 베트남에서 출시한 1:N 온라인 라이브 그룹 클래스

 

 

<콴다> 주요기능 상세 설명

출처

 

https://www.askedtech.com/product/499806

 

콴다

학생이 모르는 수학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문제풀이 앱

www.askedtech.com

 

 

<콴다 기사>

2023년 4월 26일 관련기사: https://www.etnews.com/20230426000240

 

에듀테크 스타트업 대규모 적자...수익성 개선 사활

에듀테크 스타트업이 지난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광고선전비와 인건비 증가 등으로 수백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은 올해 신규 서비스 출시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사활

www.etnews.com

 

'AI 문제풀이 애플리케이션(앱) '콴다'로 유명한 매스프레소는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상당 증가한 76억원을 거뒀지만 영업손실이 2021년 327억원에 이어 2022년 351억원을 기록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일대일 온라인 과외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영업손실을 피하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적자 배경에 인건비 부담과 함께 사교육 시장에서 '눈도장'을 찍기 위한 마케팅과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CF 등 광고선전비가 증가한 것을 원인으로 지적했다. 지난해부터 대면 수업 복귀로 오프라인 학원 등과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졌다.'

<콴다 관련 최근 기사>

출처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1123385.html

 

수학특화 ‘매스GPT’, 챗지피티 제친 수학 척척박사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케이티(KT) 투자를 받아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수학 도메인 특화 언어모델 ‘매스지피티’(MathGPT

www.hani.co.kr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케이티(KT) 투자를 받아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수학 도메인 특화 언어모델 ‘매스지피티’(MathGPT·가칭)가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성능지표(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오픈에이아이(OpenAI)·마이크로소프트(MS) 등 빅테크 기업 모델을 능가하는 성적을 거뒀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업스테이지와 매스프레소는 케이티로부터 각각 100억원씩 전략적 투자를 받아 매스지피티 개발에 착수했다. 업스테이지는 콴다 플랫폼의 수학 전문 데이터를 학습해, 자연어 기반 언어 모델이 논리적 추론과 프로그래밍화를 통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파인튜닝(데이터에 맞춰 성능을 미세 조정하는 것)을 진행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매스프레소·케이티와 협력을 통해 챗지피티를 뛰어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학 특화 언어 모델을 개발하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 글로벌 1위 거대 언어모델(LLM)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재 매스프레소 대표는 “인공지능 튜터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생각정리>

스타트업이든 중견기업이든, 그리고 대기업에서도 지속적인 매출을 낸다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2022년 매출액 76억이 2021년 매출액의 3배면, 2021년은 25억이었다는 것인데, 콴다는 현재까지의 누적투자 대비 매출액이 상당 낮은 것 같다.

내 경우와 비교해본다면, 내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회사 전체 매출과는 별도로 2022년과 2023년 2년간 나의 단독매출은 약 10억 5천만원이었다. 나의 매출 달성액과 비교하면, 고용인원 154명의 76억 매출은 너무 낮다. 콴다의 누적투자금액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키는 BM이 반드시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현재 콴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제공되고 있는 그리고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라 생각된다.

그만큼 경쟁자가 매우 많다. 앱이나 컴퓨팅 기술을 가지고 있는 곳들도 경쟁자이지만, 그런 기술력 하나 없는 동네 작은 학원 그리고 심지어 1인 과외 선생님도 모두 경쟁자들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같은 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아닌 중개하는 업을 가진 분들, 공부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 학습과 배움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학습 도구와 프로그램들도 모두 경쟁 콘텐츠라 생각한다. 질문을 하는 것에 겁을 내는 학습자들, 질문 하지 않아도 학습 잘하는 학생들, 어떻게 공부해야 성적과 실력이 좋아지는지 모르는 학생들 등, 이들까지도 모두 서비스에 영향을 준다.

입시 학원가 전국 1타 강사의 연봉이 100억 이상이면 강사 1명을 통한 전체 매출액은 최소 몇 배는 된다는 이야기이다. 실시간 수업은 아니지만, 녹화강의 기반의 유데미 콘텐츠들 중 베스트 강사 1명 혼자서 누적 매출이 몇 백억에서 몇 천억까지 다양하다.

그렇게 매출을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강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학습 후 실력이 개선되고 역량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나의 경우만 하더라도 현재 유데미에서 여러 강의들을 수강하고 있고, 새로운 지적 역량과 실제 스킬이 생기고 있다.

매출과는 별개로 콴다의 문제의식을 통한 미션과 비전, 그리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콘텐츠와 서비스가 멋지다. 향후 학습분석학 측면에서 좀더 디테일한 분석을 교육 현장과 접목하면 어떨까라는 짧은 생각을 해본다.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 서비스 전략이 점차 많이 사용되고 있다. 교육공학와 HRD 분야 관련 수 많은 실험 연구 논문들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해당 연구 트랜드만 살펴봐도 접목할 수 있는 방법과 아이디어들은 무궁무진하다. 글로벌 에듀테크 혹은 Edtech 유니콘들의 핵심 전략과 콘텐츠 그리고 커리큘럼과 방법론은 무엇인지 모두 뜯어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콴다에서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교육에서 할 수 있는, 그리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많고, 교육 자체의 그 역사도 매우 오래되었다. 그만큼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많다는 의미이다. 동시에 새롭게 등장 할 문제와 변수도 그만큼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의 출현 속도보다 문제해결 솔루션의 발명 속도가 더 빨라지는 날이 온다면 좋겠다.

 

https://blog.naver.com/edutech_phd/223339593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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